아름다운 일상
수승화강 水升火降
이루새
2022. 5. 31. 09:20
728x90
수승화강
水升火降
차가운 기운을 올라가게 하고 뜨거운 기운은 내려가게 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한의학 원리.
신수(腎水)는 위로 올라가고 심화(心火 · 心陽)는 아래로 내려간다는 말. 옛 의학서에는 수승화강이 잘되어야 음양 균형이 이루어지고 몸의 생리적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된다고 했다.
물은 위로, 불은 아래로'라는 의미로 본래 음양오행설에서 나온 용어이다. 우주에서 물은 수증기가 되어 하늘로 올라가며, 태양의 따뜻함은 땅 속에 흡수돼 내려간다는 뜻이다. 그렇게 되어야 우주가 음양의 조화를 이루고 생명체들이 살아갈 수가 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이론을 인체에 적용하여 차가운 기운을 상체로 올리고 뜨거운 기운을 하체로 내리는 것을 치료의 기본으로 삼는다.
오장(五臟)의 측면에서 보자면 화(火)를 담당하는 심장과 수(水)를 담당하는 신장이 있는데, 하부의 수(水)는 화(火)의 도움으로 상부로 올라가고 상부의 화는 수의 도움으로 하부로 내려오는 순환을 하게 된다.
인체 하부의 음수(陰水)가 양화(陽火)의 도움으로 상승하고, 상부의 양화가 음수의 도움으로 하강하는 현상.
'잠을 잘 때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하라'는 말이나 반신욕(半身浴)도 수승화강의 원리.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하라.
반신욕, 음양탕 같은 행위가 수승화강의 내용을 적용한 것입니다.
이 밖에도 "모든 머리의 병의 원인은 열이다" "아랫배가 차가우면 속병이 생긴다"라는 내용도 있지요.
728x90